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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지체인들의 강제불임수술에 대한 기독교윤리적인 해석의 한 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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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07 16: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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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피임의 문제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불임수술과 관련한 자신의 입장을 전개한다. 그는 불임수술이 요구되는 정신적으로 그리고 도덕적으로 비정상적인 사람들이 있다는 사실을 비추어 볼 때, 국가는 불임수술의 결정이 오직 개인의 선택에만 맡겨야 한다는 전제를 가지고 출발할 수 없다고 주장한다. 왜냐하면 심신허약자들의 성적인 충동은 주변의 사람들에게 위험이 되거나 다른 심신허약자들과 함께 정신지체인을 낳을 위험이 있다고 보기 때문일것이다 그러나 그는 심신허약자의 불임수술의 결정은 국가가 일방적으로 하기보다는 심신허약자의 법적인 대리인이나 독립된 윤리위원회가 하도록 제안한다. 그는 국가에 의한 강제불임수술은 가능한 심사숙고해야 하나 유일한 예외는 (우리가 논의하는 정신지체인들과 같은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는) 심신허약자들의 경우라고 지적한다.
3. 정신지체인들의 강제불임수술에 대한 기독교윤리적인 해석
3.1. 하나님의 창조질서로서의 결혼
독일의 신학자인 헬무트 틸리케(H. Thilicke)에 의하면 하나님의 창조질서인 결혼은 배우자들 간의 교제와 그들의 어버이됨으로써 구성된다고 한다.
여기서 우리는 하나님의 창조질서인 결혼의 제도를 다시 원점에서 생각해 보자. 결혼이란 한 남자와 한 여자의 전인격적인 사랑에 근거하며, 하나님은 그러한 사랑에 근거해서 결혼한 모든 부부들을 전적으로 축복하신다: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창 1: 28) 서로 사랑하는 부부에게 자녀의 출산은 지극히…(drop)
3. 정신지체인들의 강제불임수술에 대한 기독교윤리적인 해석

정신지체인들의 강제불임수술에 대한 기독교윤리적인 해석의 한 시도

3. 정신지체인들의 강제불임수술에 대한 기독교윤리적인 해석 3.1. 하나님의 창조질서로서의 결혼독일의 신학자인 헬무트 틸리케(H. Thi... , 정신지체인들의 강제불임수술에 대한 기독교윤리적인 해석의 한 시도의약보건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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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하나님의 창조질서로서의 결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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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의약보건
다. 부부는 사랑의 교제 중에 자연스레 자녀를 출산하기 때문일것이다 이 때 자녀는 하나님의 사랑의 선물인데, 부부가 편안하고자 하는 욕망과 책임감에 대한 두려움 그리고 생활의 보다 높은 표준에 대한 욕망의 이유로 자녀출산을 거부한다면, 이는 이기심으로 인한 창조질서의 거부가 된다 그러나 자녀출산이 부부의 교제를 완전하게 하지 않고 오히려 위협하거나 부담을 주는 예외적인 상황이 발생한다면, 그 때는 오히려 생물학적인 리비도를 따르지 않는 것이 창조질서에로의 순종이라고 그는 말한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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