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심리학의 관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17 04:16
본문
Download : 교육 심리학의 개념.hwp
교육심리학
Download : 교육 심리학의 개념.hwp( 15 )
교육 심리학의 개념에서부터 교육심리학의 영역까지 서술한 레포트입니다.
다.교육심리학 , 교육 심리학의 개념공학기술레포트 ,


설명
순서
교육 심리학의 관념
,공학기술,레포트
레포트/공학기술
2. 교육심리학의 발전 과정
1)교육심리학의 태동기
-18세기와 19세기 유럽이 교육지도자들이 影響은 교육심리학의 학문적 성립에 근본적인 발판을 제공하였다
-중세기적인 강압적이고 제도적인 교육에 대하여 교육혁신 주장
(프랑스의 Rousseau, 스위스의 Pestalozzi, 독일의 Herbart, Froebel)
·Jean Jacques Rousseau -자연론적 교육관 제안, 발달의 자연성을 인정,
아동을 독자적 개체이며, 자연의 계획에 따라 순조롭게 성인으로 발달
⇒아동중심 사상은 인본주의 교육의 모태가 됨.
·Johann Heinrich Pestalozzi - 실질적인 아동훈련에 관한 방안(方案)을 제안, 성장으로서의 교육을 주장, 행동의 가치와 학교 교육과의 연결된 산업훈련의 중요성을 강조, 학교체제는 사랑과 친밀감, 이해의 분위기 조성.
·Johann Friedrich Herbart -교육실천에 심리학적 Cause 의 적용을 제시,
교육철학 실천 단계 ①준비 ②제시 ③결합과 비교 ④일반화 ⑤실제적용
새로 학습한자료(data)는 기존의 것과 비교 결합을 통해 일반화시키고, 마지막으로 학습한 것을 실제로 적용하게하여 일상생활에 유용하게 쓸 수 있어야 한다는 것
·Friendrich Froebel - 협동적인 삶을 위해 아동기의 역할강조. 생산적이고 창의적인 행동을 교육의 근원으로 주장.
2)교육심리학의 성립기
19세기 후반은 교육심리학의 성립배경이 되었고, 20세기에 들어서면서 교육심리학은 미국의 심리학자들을 중심으로 독자적인 학문으로서의 체계를 갖추기 처음 .
3)교육심리학의 영역 확립기
일반심리학의 단순한 응용이 아니고 응용 그 자체가 實驗(실험)적 검증을 거쳐야하는 교육심리학의 독자적인 주제들이 나타나면서 현재의 교육심리학의 영역이 확립.
4) 교육심리학의 개혁 발전기
1960년대에 학문적인 개혁과 발전기를 맞게 되었다. 인지심리학의 影響, 수업설계의 발전, 교수과정에서 개인차에 대한 관심은 이 시기에 크게 발전하였다
3. 교육심리학의 역할
-…(drop)
교육 심리학의 관념에서부터 교육심리학의 영역까지 서술한 레포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