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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급문학론의 전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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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9 2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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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략(省略))



,인문사회,레포트
다. 이 문학 집단의 정신적 지향은 그 행동 강령 일부인 <본사는 해방文化의 연구 급 운동을 목적으로 함>에서 단적으로 드러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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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급문학론의전개



계급문학론의전개 , 계급문학론의 전개인문사회레포트 ,


레포트/인문사회

Ⅰ. 처음 하는 말
Ⅱ. 계급문학론의 전개양상
1. 계급문학의 형성과정
1) 염군사와 파스큘라
2) 조선프롤레타리아예술가 동맹(KAPF)의 창립
3) 김기진과 박영희의 초기 프로문학론
2. 내용과 형식 논쟁 및 아나키즘 논쟁
1) 내용과 형식 논쟁
(1) 논쟁 개관
(2) 내용과 형식논쟁의 구체적 양상
(3) 내용과 형식논쟁의 의의
2) 아나키즘 논쟁
(1) 논쟁개관
(2) 내용과 형식논쟁의 구체적 양상
(3) 아나키즘 논쟁의 의의
3. 계급문학운동의 제1차 방향전환
1) 제1차 방향전환론의 대두배경
2) 제1차 방향전환론의 전개와 구체적 논쟁
(1) 제1차 방향전환론의 전개양상
(2) <카프>의 방향전환을 둘러싸고 진행된 논쟁들의 구체적 과정
(3) 논쟁의 의의
3) 카프의 제1차 방향전환의 의의
4) 제 1차 방향전환론의 한계
5) 계급문학, 국민문학, 절충파 문학의 논쟁
4. 문학대중화 논쟁과 제2차 방향 전환 (볼셰비키화), 농민문학논쟁
1) 문학대중화 논쟁과 볼셰비키화
(1) 문학대중화 논의의 대두 배경
(2) 문학대중화론의 전개
(3) 예술운동의 볼셰비키화 배경
(4) 예술 운동의 볼셰비키화
(5) 예술대중화론의 의의
(6) 일제 탄압에 의한 카프의 해체 조짐
2) 농민문학 논쟁
(1) 농민문학론 대두의 시대적 배경
(2) 농민문학 논쟁의 전개
(3) 농민문학론의 의의
5. 계급문학 운동의 분열과 조직해체
1) 카프의 조직분열
(1) 조직 내부의 분규
(2) 동경 소장파와 카프의 조직개편
(3) ‘동지사’의 카프 진출
(4) ‘조선문필가협회’의 결성과 계급문단의 갈등
2) 동반자작가 논쟁
3) 창작방법논의와 사회주의 리얼리즘
(1) 창작방법론에 대한 반성
(2)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introduce와 유입
(3) ‘동지사’의 카프 진출
4) 카프 해소론
5) 극단 신건설 사건과 카프의 해산
Ⅲ. 계급문학 내 실질적 작품의 전개양상
1. 1920~30년대 한국프로시의 전개과정
1) 신경향파 시의 성립과 위상
2) 카프 성립 후 프로시의 변모과정
3) 대중화론 이후 1930년대 프로시의 방향모색
4) 단편서사시의 전개과정
2. 리얼리즘 소설의 전개과정
1) 리얼리즘 소설의 대두
2) 리얼리즘 소설의 형성
3) 리얼리즘 소설의 심화
4) 리얼리즘 소설의 정착
3. 1920-30년대 프로연극의 전개
1) 2차 방향전환 이전의 연극 상황
2) 2차 방향전환 이후의 연극 상황(프로연극을 중심으로)
Ⅳ. 계급문학의 문학사적 의의와 한계
Ⅴ. 끝내는 말



Ⅱ. 계급문학론의 전개양상
1. 계급문학의 형성과정
1) 염군사와 파스큘라
<염군사> 는 송영,이적효, 김홍파, 이호, 박세영등으로 이루어졌던 『새누리』동인들로 구성된다 이들은 농민운동, 사회운동, 여성운동 등 여러 방면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는데 ‘무산자에게도 문학이 소용된다는 관점만 가진 사람’이면 누구나 동인이 될 수 있었다. 여기서 해방이란 말뜻을 단순하게 1920년대의 민족적 상황만을 생각한다면 그것은 범박한 의미의 노예상태 배제를 뜻할 것이다. 하지만 『염군』 창간호는 일제총독부로부터 발매금지의 명령을 받아 모두 압수당하게 되고 2호 역시 발행 금지 처분을 받게 된다 염군사의 조직 과정은 잡지 『염군』이 발간되지 못함으로써 표면화된 적이 별로 없다. 그러나 그 위에 다시 “文化”가 첨가되는 경우 거기에는 계급의식을 바닥에 깐 문학, 예술 활동의 뜻이 내포된다 염군사 동인들은 그들의 문학활동 일환으로 곧 『염군』발간을 시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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