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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직] 동굴의 비유 / 동굴의 비유 플라톤은 물질적 존재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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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4 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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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tbr&gt벽에는 그들 등 뒤의 입구로부터 흘러 들어오는 그림자들이 던져지는데, 그들의 뒤에서는 불이 타오르고 사람들이 각종 짐을 운반한다.&ltbr&gt그렇다면 이 두 세계 사이의 관계가 문제되는데, 플라톤은 유명한 동굴의 비유 를 통해 이를 설명(說明)하고 있다.&ltbr&gt다시 말해서 플라톤은 이데아를 개별 현상들의 원형으로 간주하고, 개별 현상들은 이데아를 모방하는 모형으로 간주하고 있는 것이다&ltbr&gt &ltbr&gt근대교육의 아버지 `코메니우스` (Comenius, Johann, 1592∼1670) &ltbr&gt코메니우스의 생애 &ltbr&gt코메니우스는 체코의 교육개혁가인 동시에 종교지도자이...
교직 동굴의 비유 / 동굴의 비유 플라톤은 물질적 존재보



동굴의 비유 플라톤은 물질적 존재보다 정신적 존재가 ...









[교직] 동굴의 비유 / 동굴의 비유 플라톤은 물질적 존재보

다.&ltbr&gt이 비유의 point은 현상계와 이데아계를 그림자와 실물의 관계로 비유함으로써, 이데아계가 현상계에 실재성(實在性)을 부여한다는 것이다.&ltbr&gt그러나 그는 동굴로 돌아가서 묶여 있는 다른 죄수들에게 가르쳐 줘야 한다는 의무감을 갖고 돌아가게 된다된다.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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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ltbr&gt 동굴의 비유&ltbr&gt플라톤은 물질적 존재보다 정신적 존재가 근원적이라는 것을 theory 적으로 긍정한 최초의 인물이다.&ltbr&gt기적적으로 죄수 하나가 몸을 빼어서 그들에게 던져진 그림자의 원인(原因)을 보게 되고, 한걸음 더 나아가 햇빛이 있는 세계로 기어 나온다.&ltbr&gt우리는 보이는 것이라고는 벽뿐인 동굴 속에 묶여 갇힌 죄수들을 상상할 수 있다.&ltbr&gt플라톤은 세계에 대한 참된 인식은 인식될 불변의 대상을 요구한다고 생각했다.&ltbr&gt그리하여 세계는 불변의 이데아계와 alteration(변화) 하는 현상계로 양분된다된다.&ltbr&gt플라톤은 그러한 절대적이고 초월적인 실재(實在)를 이데아(Idea)라 부르고, 이데아를 자연계의 영원하고 완전한 원형을 포함하고 있는 하나의 이상적 세계로 상정하였다.&ltbr&gt이러한 과제(problem)를 떠맡은 사람이 바로 철학자(哲學者)이다.&ltbr&gt그는 믿지 않으려는 그들을 죽음을 무릅쓰고 깨우치려 한다.&ltbr&gt이러한 음영(陰影)의 세계는 참된 실체(實體)가 아닌, 모사(模寫)의 세계이다.&ltbr&gt그리고 차차 광선에 익숙해지면서 진실한 실재인 이데아의 영역을 보게 된다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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